본문 바로가기
투데이 이슈

나이키 창업자 4억달러 기부 이유

by Hamoni 2023. 4. 26.

나이키 창업자 필나이트의 엄청난 기부 소식에 역시 스케일이 남다른  통큰 기부소식에 우리 사회에도 이런 기부 행렬이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나이키를 만든 장본인 필나이트는 누구이며 그가 쓴 자서전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다가오는 어린이날을 맞아 할인 이벤트가 진행되는 내용을 알아보고 할인 혜택 가득 담으시길.

나이키 창업자 기부
Nike의 설립자 Phil Kinght

 

 

1. 나이키의 공동 창업자 필나이트의 기부

 

4억 달러면 한화로 5353억 정도의 어마어마한 금액이다. Nike의 설립자 Phil Kinght와 1803 펀드의 설립자 Rukaiyah Adams가 2023년 4월 24일 오리건주 비버튼에 있는 Nike 본자에서 열린 행사에서 만났다. 

나이키의 억만장자 공동 창업자인 필 나이트 (Phil Knight) 가 포틀랜드의 흑인 거주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투자 펀드에 4억달러를 기부한다고 한다. 필나이트와 그의 아내 페니 나이트가 1803펀드에 기부한 기부금은 포틀랜드지역의 흑인 거주자를 위한 교육 서비스, 예술 프로그램 및 기타 프로젝트에 자금을 위한 것이다. 포틀랜드 북부, 북동부의 알비나( Albina )지역은 1900년대 초 흑인 사회와 비즈니스의 중심지였지만, 1960년데 도시지원 도시 재개발 프로젝트로 인해 주택과 커뮤니티 허브가 무너진후 지역사회가 쇠퇴했다.1803 펀드 기금은 포틀랜드의 흑인 사회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에 투자하여 이러한 피해중 일부를 복구하고자 한다. 

 

 

 

창업자 필나이트 스토리 영상 보러가기 

 

 

 

2. Shoe Dog (슈독 )  나이키 이야기 

 

신발 연구에 미친 사람이란 은어인 《슈독Shoe Dog》가진 것이라곤 무모한 열정과 끈기밖에 없었던 24살 청년, 필 나이트가 일본 운동화를 수입해 팔던 보따리 장사를 세계적 브랜드 나이키로 일궈내기까지의 과정을 다룬 최초의 자서전이자 나이키의 역사서다. 나이키의 대중적 이미지와 달리 필 나이트는 항상 신비에 감춰진 인물이었다. 그런 그가 회고록에서 지금의 나이키가 있기까지 겪었던 수많은 순간들을 최초로 공개하였다. 대학시절, 일류 선수의 등을 보며 달려야 했던 육상선수 필 나이트는 결국 운동선수를 포기하고 경영대학원에 진학하게 된다. 그러나 그는 안정적인 직장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할 수 있는 새롭고 역동적인 일을 원했고, 남들과 다른 길을 가고 싶다는 결심과 함께 배낭여행을 떠난다. 그리고 이 배낭여행에서 자신의 인생을 바꾸게 될 사건이 발생한다.선수 시절 얻은 운동화에 대한 관심과 자신의 사업을 하고 싶다는 막연한 희망뿐이었던 나이트는 배낭여행 중이던 1962년, 일본 운동화 회사 오니쓰카를 찾아가 미국 판매권을 달라고 설득한다. 그리고 미국 서부지역 독점판매권을 얻은 이듬해 부모님의 집 지하실에서 사업을 시작한다. 사업이 처음부터 순탄했던 것은 아니다. 창업 후 6년 동안 월급 한 푼 가져가지 못할 만큼 어려움을 겪었으며, 오니쓰카가 더 이상 신발을 공급하지 않으려 하자 어쩔 수 없이 자체 브랜드 나이키를 런칭하기에 이른다 필 나이트는 지금의 나이키가 있기까지 겪어야 했던 수많은 위기들, 참담했던 좌절의 순간들, 무자비한 경쟁자들, 숱한 의혹과 비난들, 적대적이었던 은행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고 승리를 거두었을 때와 구사일생의 순간들을 세세히 회고한다. 더불어 불같은 성미만큼 운동화 개발에 열정을 가진 동업자 빌 바우어만, 운동화와 달리기의 숭배자 제프 존슨, 촉망받던 육상선수였으나 사고로 하반신이 마비된 보브 우델 등 나이키 정신을 함께 만들어간 동료들과의 관계도 공개한다.

 

 

 나이키 창업 분투기


Just Do It 승리를 상징하는 로고 스우시(Swoosh)로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브랜드 나이키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단돈 50달러에서 시작된 나이키의 창업 스토리, 그리고 그 뒤에 가려진 은둔의 경영자 필 나이트에 대해 알려진 바는 거의 없다.
가진 것이라곤 무모한 열정과 끈기밖에 없었던 24살 청년, 필 나이트가 일본 운동화를 수입해 팔던 보따리 장사를 세계적 브랜드 나이키로 일궈내기까지의 과정을 다룬, 최초의 자서전이자 나이키의 역사서이다. 그는 이 책에서 아디다스, 퓨마가 주도하고 있던 스포츠 용품 업계의 후발주자, 나이키가 어떻게 업계의 1인자가 되었는지, 그 창업과 혁신의 과정은 물론 그와 함께 지금의 나이키를 있게 한 신발에 미친 괴짜들과의 이야기를 솔직하고 세세하게 회고한다.

단돈 50달러, 자동차 한 대로 시작한 신발 보따리 장사는
어떻게 세계 최고의 브랜드, 나이키가 되었나?

나이키의 창업자, 필 나이트는 위대한 육상 선수가 되길 바랐지만, 일류 선수의 등을 보며 달려야 했던 그저 그런 선수였다. 결국, 운동의 길을 포기하고 스탠퍼드 경영대학원에 진학한다. 그가 가진 것이라곤 선수 시절 얻은 운동화에 대한 관심과 자신의 사업을 하고 싶다는 막연한 희망뿐이었다.
여느 20대처럼 자신에 대한 불신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가득했던 그는 1962년 배낭여행을 떠나며 자신에게 이런 다짐을 한다. “세상 사람들이 미쳤다고 말하더라도 신경 쓰지 말자. 멈추지 않고 계속 가는 거다. 그곳에 도달할 때까지는 멈추는 것을 생각하지도 말자. 그리고 그곳이 어디인지에 관해서도 깊이 생각하지 말자. 어떤 일이 닥치더라도 멈추지 말자.
배낭여행 중에 무작정 일본 운동화 회사 오니쓰카(현재의 아식스)를 찾아가 있지도 않은 회사 이름을 말하며 미국 판매권을 달라고 설득한다. 마침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던 오니쓰카는 그에게 미국 서부 지역 독점판매권을 준다.
미국으로 돌아온 1963년 아버지의 집 지하실에서 블루 리본(나이키의 전신)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사업을 시작한다. 말이 사업이지 빌린 돈으로 수입한 신발 300켤레가 전부였다. 그가 수입한 운동화마저도 스포츠용품점에서 판매를 거절하자 직접 자신의 자동차에 신발을 싣고 육상대회를 찾아다니며 신발을 팔았다.
이따위 신발을 팔라고 대학을 보낸 줄 아느냐는 아버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생계를 위해 다니던 회계사무소의 급여까지 사업에 투자하며 경영에 매달린다. 그러나 창업 후 6년 동안 자신의 기업에서 월급 한 푼 가져가지 못할 만큼 어려움을 겪는다.
필 나이트는 불같은 성미만큼 운동화 개발에 열정을 가진 동업자 빌 바우어만, 운동화와 달리기의 숭배자 제프 존슨, 촉망받던 육상선수였으나 사고로 하반신이 마비된 보브 우델 등 사회에 적응하지 못했지만 신발에는 미친 괴짜들과 함께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곳이 내 가게 라는 생각으로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마침내 블루 리본은 아디다스와 퓨마가 주름잡고 있던 스포츠용품 업계에서 매년 매출을 두 배씩 확대하며 두각을 나타낸다. 그러나 이때도 나이트는 부족한 사업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블루 리본에 적대적인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으러 다니다 신경성 안면 장애를 겪는다.
1971년 자체 브랜드 나이키를 런칭한다. 나이키 런칭도 오니쓰카가 더 이상 신발을 공급하지 않으려 하자 어쩔 수 없이 한 선택이었다. 이후 스포츠 스타를 활용한 공격적 마케팅, 와플형 밑창과 에어 쿠션 등의 제품 혁신으로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어놓으며 업계의 1인자로 올라선다. 1976년 회사 이름을 나이키로 변경한다.
사업 첫해 매출액 8000달러에 불과했던 나이키는 현재 연매출 300억 달러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나이키의 로고, 스우시(swoosh)는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사람들이 금방 알아보는 몇 안 되는 아이콘이 됐다.

 

 

슈독 구매하러 가기

 

슈독(Shoe Dog) | 필 나이트 - 교보문고

슈독(Shoe Dog) | 신발에 미친 남자의 처음이자 마지막 자서전!‘신발 연구에 미친 사람’이란 은어인 《슈독Shoe Dog》. 이 책 『슈독』은 가진 것이라곤 무모한 열정과 끈기밖에 없었던 24살 청년,

product.kyobobook.co.kr

 



젊은이들에게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앞으로 40년 동안 시간을 어떻게 쓰고 싶은지, 누구하고 함께 쓰고 싶은지 깊이 고민해보라는 말을 하고 싶다.
20대 중반의 젊은이들에게는 직업에 안주하지 말 것을 권하고 싶다.
천직을 찾아라. 그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더라도, 계속 찾도록 노력하라.
천직을 찾으면 힘든 일도 참을 수 있고, 낙심하더라도 금방 떨쳐버릴 수 있다.
그렇게 해서 성공에 이르면 지금까지 느꼈던 것과는 전혀 다른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p544




기업가는 결코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한마디로 사기꾼이다.
기업가는 때로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
때로는 포기해야 할 때를 알고, 다른 것을 추구해야 할 때를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포기는 중단을 의미하지 않는다.
기업가는 결코 중단해서는 안된다.
-p545





성공에는 행운도 큰 역할을 한다. 그렇다. 나는 행운의 위력을 공개적으로 인정한다.
운동선수, 시인, 기업가에게는 행운이 따라야 한다.
열심히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고, 좋은 사람을 만나서 훌륭한 팀을 이루는 것도 중요하고, 머리도 좋아야 하고, 결단력도 있어야 한다.
그러나 행운이 결과를 결정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하자면, 당신이 열심히 노력할수록, 당신의 도는 더욱 좋아진다.
어느 누구도 이런 도를 정확하게 정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나는 정기적으로 도를 쌓으려고 노력한다.
나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다.
당신 자신에게 믿음을 가져라. 이런 믿음에 대해서도 믿음을 가져라.
믿음은 다른 사람이 아닌 당신이 정의하는 믿음이어야 한다.
믿음 그 자체는 당신의 마음속에서 정의된다.
-p545

 

 

 3. 나이키 행사 -멤버 데이즈 이벤트 

나이키 멤버데이즈 이벤트
나이키 멤버데이즈 이벤트 내용

 

 

 

나이키 키즈 제품 할인 이벤트 

2개 구매시 10%, 3개 구매시 15% 할인

2023년 5월 4일 (목)부터 5일(금)까지 키즈제품 2개이상 구매시 할인혜택

 

단, 아래의 조건에서 한가지라도 충족시 적용 가능

  • 4월 30일까지 나이키 앱에서 '여아'  또는 '남아' 제품중 한가지 이상 팔로잉
  • 4월 30일까지 나이키 닷컴 또는 나이키 앱 프로필>설정>구매 맞춤 정보에서 '여아' 또는 '남아' 제품중 한가지 이상 선택
  • 최근 1년간 나이키 닷컴 혹은 나이키 앱에서 키즈 제품구매

 

 

 

나이키 키즈 에어맥스 할인 받으러 가기

나이키 키즈에어맥스

댓글